저는 개인적으로 문서작성을 하면서 특수문자를 입력해본적이 거의 없는데요, 블로그에다가 포스팅을 할때에도 글자를 표현하는 텍스트 그리고 이미지만을 입력하는 편입니다. 오늘은 워드 특수문자 단축키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하는데요, 문서작업을 할 때 단축키를 많이 알아둘수록 그만큼 효율적이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.
저는 평소에 한글이라든지 워드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지만, 학생신분이거나 직장에 다니시거나 사무직에 계신 분들은 빈번하게 사용해야 할수도 있습니다.
우선 기호 또는 특수문자 창을 열 수 있는 메뉴를 보겠습니다. 화면 상단에 있는 [삽입] 메뉴를 눌러서 [기호] 항목을 선택하고 [다른 기호] 항목을 선택합니다.
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기호나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뜹니다. 다양한 기호들이 있고, 최근에 사용했던 기호들도 나오기때문에 원하는걸로 골라서 삽입하면 되겠습니다.
다음으로는 워드 특수문자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. 좀전처럼 메뉴를 직접 하나하나 눌러서 들어가는 것보다 단축키를 활용하면 더 빠릅니다. 먼저 키보드에서 [Alt + i] 버튼을 눌러주세요. 그러면 Office 엑세스 키라는 메시지창이 뜹니다. 저 상태에서 s버튼을 누르시면 좀전에 떴던 [기호] 대화상자를 곧바로 띄울 수 있습니다.
이와 관련하여 수식을 삽입할 수 있는 메뉴도 있는데요, 원래 단축키로는 [Alt + Shift + 8]을 눌러서 열 수 있었으나, 워드2016버전 이후부터는 해당 단축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. 따라서 사용자 지정 바로가기 키라든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